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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2023년 유통, 면세점에 거는 기대 - 하나증권
리드온
22.12.06
216
첨부파일
20221206141028_197476.pdf
2023년 국내 소비경기 위축
2023년 소매판매는 YoY 4%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경기위축/물가상승/이자부담 등 소비심리 개선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2023년 유통 시장 업황은 그 어느때보다 불확실성이 크다. 내수 소비 불안으로 백화점과 대형마트 시장은 부진할 전망이다. 부동산 가격 하락/해외여행 확대 등으로 백화점은 YoY 2.5%로 성장률이 둔화될 전망이다. 대형마트는 YoY 2% 성장을 전망하는데, 기저효과로 2022년 대비 외형 성장률은 높아 질 수 있다는 점은 위안이다. 편의점 시장은 YoY 6% 성장할 것으로 추정한다. 인플레이션에 의한 수요 위축 정도가 상대적으로 작은 채널로 가장 안정적이다. 해외여행 수요가 본격적으로 회복되면서 면세점은 YoY 10%의 성장률을 예상한다. 결국 유통업종 내에서 좋아질 채널은 면세점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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