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열기
전문가의 투자전략
[잘 오르던 증시, 무엇이 문제이고 방향성은 어떻게 잡을 것인가?]
오사무엘
22.04.07
33
[잘 오르던 증시, 무엇이 문제이고 방향성은 어떻게 잡을 것인가?]
연초부터 하락하던 증시가 3월에 반등하여 위축된 심리를 개선하였지만, 미국발 긴축에 대한 불안감으로 시장은 하락 전환한 상황입니다.
앞으로 시장 방향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무엇을 중점적으로 봐야 할까요?

1. 원달러환율의 흐름이 중요합니다.
1244원까지 치솟았던 원달러환율은 1206원까지 하락한 후 고점에서 절반 정도까지 반등이 나온 상황입니다.
1227원을 돌파하면 위험자산 회피 신호, 다시 1206원으로 빠지면 위험자산 선호 신호로 인식하면 될 듯 합니다.
미국 금리가 오르게 되면 달러 회귀 현상으로 인해서 국내에서 자금이 인출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면서 환율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해야 할 것입니다.

2. 외국인의 수급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외국인이 선물시장을 매수하고 기관이 현물시장을 매수하면 시장의 상승을 전망할 수 있지만, 외국인은 3개월 누적으로 4조원 넘게 선물을 매도하고 있기 때문에 보수적인 관점으로 시장을 바라볼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최근 3거래일 동안 2조원 가까운 선물 매도를 진행하는 부분에 대한 경계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3. 코스피, 후행스팬의 흐름이 중요합니다.
일목균형표를 만든 일목산인이 시장의 방향성을 확인하는데 가장 중요한 지표로 후행스팬을 꼽았습니다.
그만큼 후행스팬의 흐름을 파악하면 전체적인 시장의 방향성을 읽을 수 있게 되죠.
코스피의 경우, 후행스팬이 캔들을 뚫고 나왔다가 다시 캔들과 만나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캔들을 뚫고 하회하면 시장을 보수적인 관점으로 대응해야 하고, 캔들과 부딪히는 상황이지만 재차 캔들 위로 자리잡으면 안정적인 흐름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위 3가지 내용을 잘 확인하면서 시장 대응을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