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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분석리포트
[음식료] 다양해진 취향과 원가 부담 심화 - DS투자증권
리드온
23.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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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의변화:다양해진 취향에맞춰 신제품출시 증가와 경쟁심화


국내 주류 소비는 홈술, 혼술 문화와 함께 주종과 브랜드가 다양해지고 있다. 21년 주세 신고 현황에 따르면 국내 주류 출고량은 수입 주류를 포함해 351만㎘였고 이 중 맥주와 희석식 소주의 비중은 67.3%였다. 해당 비중은 2005년 85%→ 2010년 76%→2020년 68%에서 지속적으로 하락 중이다. 대신 탁주, 수입주류, 기타 주류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으며 하나의 주종에서도 다양한 브랜드로 세분화되며 소비자의 세분화된 니즈에 부합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이에 따라 주류업계는 신제품 출시 주기가 짧아지고 브랜드 리뉴얼 등으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포트폴리오 전략이 중요해지고 있다. 

리포트원문보기 230418_음식료_주류최종.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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